한국경제TV모바일서비스 운영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주)한국경제티브이'는 (이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등 국내의 개인정보 보호 법령을 철저히 준수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수집방법은 홈페이지(회원가입), 서면양식, 전화, 팩스, 이벤트 응모 등이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상세
일반 회원가입
  1. 필수항목 : 아이디(자동발급 변경불가), 휴대전화번호, 필명(자동발급 변경가능), 휴대폰 단말기 정보, 접속 로그, 접속 IP 정보, 구글광고ID
오프라인 회원
  1. 필수항목: 이름, 휴대전화번호
  2. 선택항목: 휴대폰 단말기 기종
유료 서비스 이용 시
  1. 신용카드 결제 시 : 카드번호(일부), 카드사명
  2. 가상계좌(무통장입금) 시 : 계좌번호, 은행명, 입금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3. 계좌이체 시 : 은행명
  4. ARS 결제 시 : 휴대폰번호, 전화번호, 카드번호(일부), 카드사명, 이메일 주소
  5. 환불처리 시 : 계좌번호, 은행명, 예금주, 환불액
  6. 배송 시 : 송장번호, 이름, 주소, 휴대전화번호, 전화번호
서비스 이용내역
  1. 회원가입일, 회원탈퇴일, 서비스 가입일, 서비스 해지일
이벤트, 프로모션(선택)
  1. 이름, 휴대전화번호,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2. * 수집/이용 항목은 이벤트 성격에 따라 상이하며, 경품 수령을 위해 제세공과금 처리가 필요한 경우, 소득세법에 따라 고객님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배송지주소 정보를 추가로 수집 및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수집방법 : 모바일 앱, 서면양식, 전화, 팩스, 이벤트 응모,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2.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배송 또는 청구지 등 발송
  2.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특화, 한국경제TV 통합회원에게 발급된 주식창 쿠폰, 신규 가입 제공 혜택 안내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회원가입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상세
보존항목 보존근거 보존기간
아이디, 휴대전화번호, 필명 불량 이용자의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대응 및 수사협조 3개월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년
접속 로그, 접속 IP 정보 통신비밀보호법 3개월

또한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 보관하며, 분리보관된 개인정보는 3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른 법률 및 내부 방침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할 경우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보관하며,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관된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보유 목적 달성 또는 보유기간이 만료된 경우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하고, 그 밖에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의 경우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5.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회사는 고객님의 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가 제공되는 경우입니다.

  1.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한국경제TV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써 그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경우
  3.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6.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향후 처리위탁을 추가할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상세
수탁업체 위탁업무의 내용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위닉스정보 모바일 서비스 개발 운영 업무 대행 회원탈퇴시 혹은 서비스 종료시까지
페이레터 전자결제대행 1만원 미만 1년, 1만원 이상 5년
NICE평가정보 실명인증, 본인확인 고객정보 확인
㈜LG유플러스 전자결제대행 1만원 미만 1년, 1만원 이상 5년
KG모빌리언스 전자결제대행 1만원 미만 1년, 1만원 이상 5년
토스페이먼츠㈜ 전자결제대행 1만원 미만 1년, 1만원 이상 5년
㈜F.P.D 증정품 및 온라인 교재 배송 제공일로부터 10일 (이후 삭제)
㈜멜레아 U머니탭 및 경품 배송 제공일로부터 1년 (이후 삭제)
㈜PTMS 고객센터 운영 대행 업무 종료시까지
㈜데이터히어로 모바일 서비스 개발 운영 업무 대행 대행 업무 종료시까지
애피어 고객 CRM 서비스 지원(자동화 알림/타켓 마케팅 목적)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인포빕 메시지(SMS, 카카오 친구톡) 발송 발송 후 1년(메시지 컨텐츠는 발송 시점에서 3개월, 커뮤니케이션 로그 및 리포트는 발송 시점에서 1년 간 보관)
(주)이노핀 모바일 서비스 개발 운영 업무 대행 회원탈퇴 시 혹은 서비스 종료시까지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해외업체에 개인정보 이전하는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해외업체에 개인정보 이전하는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국외 처리 위탁
이전 받는 자(수탁사) 애피어 (Appier Pte. Ltd.) 인포빕
이전국가 싱가포르 독일
이전일시 및 방법 서비스 이용 시점에 암호화 된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지 전송 서비스 이용 시점에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관리 책임자 및 연락처 Chia-Yung Su, chiayung@appier.com data-protection-officer@infobip.com
이전되는 개인정보 항목 회원번호, 아이디, 필명, 로그인여부, 휴대폰번호, 탈퇴여부, 활성회원여부,
광고 수신동의여부(문자), 앱PUSH수신동의여부, 회원별 결제정보, 보유캐시,
보유쿠폰, 회원별 앱설치여부, 앱최종접속일
휴대폰번호
이용목적 이벤트 안내, 서비스 안내, 캐시 안내 등 마케팅 활용 및 다양한 서비스 안내 메시지(SMS, 카카오 친구톡) 발송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발송 후 1년(메시지 컨텐츠는 발송 시점에서 3개월, 커뮤니케이션 로그 및 리포트는 발송 시점에서 1년 간 보관)

이용자는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통해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국외 이전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다만, 이 경우 회사의 서비스 중 개인정보 국외 이전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7. 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회원탈퇴”를 클릭 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 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를 사용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휴대전화 또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사용 목적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웹 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휴대전화 또는 PC, 디바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쿠키는 이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웹 사이트 사용을 설정한대로 접속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 이용 형태를 통해서 최적화된 광고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쿠키 수집 및 거부 방법
이용자는 쿠키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웹 사용이 불편해지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의 예
1) 웹 브라우저
Chrome :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Edge :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설정 및 기타 >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저장된 데이터
Safari : Safari > 환경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쿠키 및 웹 사이트 데이터

2) 모바일 기기
Android : 홈 >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 ID 삭제
iOS : 홈 >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OFF)

9.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해킹 등에 대책 방안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설치/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개인정보처리 담당자에 대한 수시/정기 교육을 통하여 본 정책 준수 및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활동을 수행하도록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생각하며 관련 법규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언제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취득하여 운영 중인 정보보호 관리체계는 기업 및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중요한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관리∙운영하는 종합적인 체계(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적합성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대표적인 정보보호 인증제도입니다.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취득을 통해 고객정보가 높은 수준으로 안전하게 관리·운영되고 있음을 검증 받았습니다.

  4. [인증범위] 온라인 서비스 운영(한국경제TV, 와우넷, 와우파, 주식창)
    [유효기간] 2022.01.19 ~ 2025.01.18

10.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처리 및 보호 부서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정보서비스국 와우넷부

    전화 02-6676-0403

    이메일 privacy@wowtv.co.kr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정보서비스국장 장인석

    전화 1599-0700

    이메일 : privacy@wowtv.co.kr

    개인정보보호관리자 정보서비스국 와우넷부장 유종민

    전화 1599-0700

    이메일 : privacy@wowtv.co.kr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정보서비스국 와우넷부 정인숙

    전화 1599-0700

    이메일 : privacy@wowtv.co.kr

  2. ※ 이용자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 없이)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1301 cid@spo.go.kr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국번 없이)182 (ecrm.cyber.go.kr/minwon/main)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공지할 것입니다.

공고일자 : 2023년 11월 06일
시행일자 : 2023년 11월 11일

공고일 이후 시행일 이전에 가입한 신규가입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가 동의절차 없이 본 방침이 적용됩니다.